|   로그인

KOREA DATA CENTER COUNCIL

정보마당

공지사항

[행사] 제 목 : [KDCC]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한국리츠협회, 데이터센터산업과 리츠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1-22 조회수 2884
첨부 붙임_국내 및 해외 데이터센터 리츠 현황.pdf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한국리츠협회, 

데이터센터산업과 리츠 발전을 위한 협약 체결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회장 강중협)와 한국리츠협회(회장 정병윤)는 데이터센터 관련 부동산금융 분야의 정보교류 및 제도개선추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1월 22일자로 체결하였다.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는 데이터센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 및 조사사업, 법·제도 개선 등 대정부 활동은 물론 관련 표준개발, 연간 산업동향리포트 발간, 그린데이터센터 인증 운영, 데이터센터 서밋 코리아 개최 등 국내 데이터센터 산업계 성장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이터센터 산업계를 대표하는 협회이다. 또한, 한국리츠협회는 부동산투자회사(리츠, REITs)에 대한 법령 및 제도개선 연구, 대정부 건의와 인력 양성 교육 등 리츠산업의 전문화와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는 협회이다.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의 성장세는 글로벌 시장 중에서도 높은 편에 속함에도 해외 주요 시장에서 활발히 운용되고 있는 리츠를 통한 방식의 데이터센터 투자는 미비한 상황이다.

 

리츠는 일반인들이 소액으로도 우량 부동산에 투자할 기회를 제공하는 투자상품으로 현재 국내 리츠 중 데이터센터를 자산으로 담고 있는 리츠는 3개로 자산총계는 5,444억원 규모이다. 이는 미국의 데이터센터리츠 규모(약 151.7조원)의 0.3%, 싱가포르의 데이터센터리츠 규모(약 4.2조원)의 13%에 불과한 규모이다. (붙임자료 참고)

 

국내에서도 데이터센터에 대한 리츠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게 된다면 추가적인 성장 동력이 확보됨에 따른 산업계 발전은 물론 다양한 투자자들의 요구사항에 따라 친환경, 효율화 등 주요 이슈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급격한 변화의 바람을 겪고 있는 데이터센터 산업 환경하에서 리츠를 활용한 데이터센터 신규투자가 활발해질 수 있도록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금융·세제지원 등에 대해 관련 부처 건의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하여 양 기관은 △데이터센터산업과 리츠의 발전을 위한 교류 협력, △리츠를 통한 데이터센터 건립추진 관련 자문 협력, △데이터센터 활성화를 위한 필요 정보의 상호교류, △데이터센터 관련 규제·제도개선 추진 등 제반 협력사항 협력, △데이터센터산업과 리츠의 발전 위한 협력연구 수행, △학술회의, 세미나 등 공동행사 개최를 협력하기로 한다.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와 한국리츠협회의 활발한 교류로 데이터센터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여, 일반 국민들이 데이터센터를 통한 수익을 함께 향유하고, 국내 양질의 데이터센터 설립이 가속화되어 국가 미래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