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KOREA DATA CENTER COUNCIL

정보마당

지난 뉴스레터

제 목 : [2024-33]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뉴스레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8-12 조회수 168
첨부 첨부 미등록
thumb-img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뉴스레터입니다.
Vol.33 JUNE · 2024
전력계통영향평가 ‘초읽기’… 韓 DC산업 퇴출위기 촉발
전력계통영향평가가 데이터센터(DC)산업에 치명타를 가할 전망이어서 업계 전반에 위기감과 분노가 팽배하다. 전력계통영향평가는 ‘분산에너지활성화 특별법(이하 분산에너지법)’ 시행에 따라 새롭게 마련된 제도로 에너지다소비시설이 전력계통 포화지역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방지함으로써 계통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무산되면 수백억 날리는데 일단 지으라니…기업들 '반발’
정부가 새로 내놓은 전력 공급 정책에 기업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부지 확보와 설계를 다 끝낸 뒤 전기를 공급할지를 결정하는 쪽으로 정책 방향이 바뀌어서다. 정부가 미래 산업의 리스크를 기업에 떠넘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신규 데이터센터 전력 공급과 관련한 절차가 달라진다. 
美 5381개 vs 韓 153개…'증설 경쟁' 뒤처진 한국
데이터센터는 미래 산업의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 데이터센터에서 비롯하기 때문이다. 11일 포천비즈니스인사이트에 따르면 세계 데이터센터 전력 시장은 2032년 264억5000만달러(약 36조1307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139억6000만달러(약 19조693억원)이던 지난해와 비교해 9년 만에 두 배 가까이로 커지는 것이다.
LH, 전용 데이터센터 신설 준비...예상 후보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전용 데이터센터를 신설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LH는 최근 데이터센터 신설 기본계획(ISP) 수립을 위한 사업을 발주했다.
현재 LH 데이터센터는 경상남도 진주에 위치한 LH 본사 내 위치해 있어, 확장성 한계에 직면했다. 본사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센터 전력수급 악화, 상면공간 부족 등에 따라 ICT 운영환경 및 자원과관리 개선방안 마련도 시급하다.
강원 수열 클러스터 분양 또다시 좌절…입찰 기업 ‘0’
강원 수열에너지융복합클러스터 내 데이터 센터 유치의 물꼬를 틀 ‘1호 용지’(본보 지난달 8일자 2면 보도)가 두 번째 분양에서도 참여 기업이 없어 또다시 매각 시기가 뒤로 늦춰지게 됐다. 강원특별자치도와 춘천시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5일 강원 수열에너지융복합클러스터 데이터 센터 용지 F1의 분양 신청을 받았지만 접수 건수가 없었다. 해당 용지는 수열 에너지 클러스터 내 7개 데이터 센터 용지 가운데 클러스터 중앙에 위치한 핵심 용지로 꼽힌다. 지난해 11월 우선적으로 이뤄진 분양 공고에서도 기업 입찰이 없어 분양이 무산됐다.

[올림픽도 과학이다] 보일러 못 쓰는 파리올림픽, 수영장 수온 유지 비결은 데이터센터

2024 파리올림픽은 친환경과 순환 경제를 전면에 내세웠다.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대회에 사용된 많은 자재와 용품을 대회 후에 재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올림픽 경기가 펼쳐지는 경기장도 최대한 예전의 것을 사용하거나 임시 시설로 대체했다. 파리올림픽에서 경기가 펼쳐지는 35개 시설 가운데 새로 지어진 신축 건물은 단 하나에 불과하다. 2008 베이징올림픽이 16개, 2020 도쿄올림픽이 8개 신축 경기장을 사용한 것에 비하면 큰 변화다. 파리올림픽의 유일한 신축 경기장인 아쿠아틱 센터는 수영과 다이빙, 수구 등의 종목 경기를 진행한다. 아쿠아틱 센터에도 다양한 친환경 기법이 적용됐다.

[인터뷰] 강승훈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팀장

전력계통영향평가가 도입되는 가운데 ‘전력계통영향평가 제도 운영에 관한 규정 제정안’이 행정예고된지 2개월이 넘어선 지금까지 데이터센터(DC)업계를 중심으로 거센 비판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KDCC)는 업계 의견을 취합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한 상태다.

고양시, 덕이동‧문봉동 데이터센터 건립 찬반 시끌
기후환경운동연합과 (주)신영문봉피에프브이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추진위원회 및 지역주민 1000여 명은 "조상 대대로 살아온 문봉동 일대를 사랑하고 계속 살아갈 계획"이라며 "데이터센터를 건립하는 행위 자체를 끝까지 투쟁해 막아 설 것"이라고 11일 밝혔다.
KDCC 회원사별 뉴스, 행사 등 홍보할 내용이 있으신 분들은 사무국 뉴스레터 담당자에게 내용을 전달해주시면 뉴스레터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레터 수신 추가를 원하시는 분들도 연락처 정보(소속/부서/성함/직책/이메일주소)를 담당자에게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원사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사무국 뉴스레터 담당자 hlim@kdcc.or.kr
'파주 IDC' 확보한 LGU+, "현 데이터센터 케파만 350MW“
LG유플러스가 파주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건립을 통해 다가오는 전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고 7일 밝혔다. 이날 LG유플러스는 2024년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을 통해 데이터센터 운용 계획 등을 소개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4월 공시를 통해 알려진 파주 IDC 건립을 위한 토지 및 건물 등 부동산을 매입했다고 밝힌 바 있다.
틸론, 제주도와 손잡고 재생에너지 기반 데이터센터 구축 나서
클라우드 가상화 전문기업 틸론은 제주특별자치도와 9일 제주도청에서 ‘에너지 대전환을 통한 2035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넷제로(Net-Zero) IDC 설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은 제주도가 제시한 2035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민관 협력 프로젝트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솔루션 업계에 블루보틀 되고파“
조창희 대표의 어니언소프트웨어 성장기.."글로벌 기업으로 점프업 준비“
수년 전 발생했던 통신 기지국 장애와 데이터센터 화재로 당시 많은 사업자와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최근에는 한 빅테크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가 먹통이 되면서 공항·병원·은행 등의 업무가 마비되기도 했다. 데이터·통신 시설이 멈춰서자 사람들의 일상도 '얼음'이 됐다.

AI 시대의 데이터센터에 대한 이해와 전략

국제 데이터센터의 날(International Data Center Day)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이메일부터 도시를 유지하는 핵심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일상을 뒷받침하는 데이터센터의 공헌을 인정해 제정됐다. 전력 문제, 탈탄소화 요구 사항, 인공지능(AI)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제는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갈 솔루션을 찾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절실해졌다. 버티브(Vertiv)는 이러한 문제 해결의 제일선에 서 있다.

행사명 : Alberta Technology & Innovation Summit 2024
일자 : 9월 2일 (월) 여의도 페어몬트 서울 호텔 오전 9시~오후 1시 (점심 제공)
주제 : Introduction to Alberta’s Dynamic Technology and Innovation Ecosystem
        for #AI #DataCenters #R&D #Enterprenuership #Investments
소주제 : (1) Introduction to Alberta: Alberta’s Technology Investment Ecosystem
소주제 : (2) Alberta’s AI & Data Center Value Proposition 
소주제 : (3) High Tech R&D Infrastructure in Canada
소주제 : (4) AI & Entrepreneurship in Canada
발표자 : 알버타 투자청 (Managing Director of Asia, Investment Advisor/Country Head),
             Edmonton Global (CEO, Senior Director),  Maple VC (Partner/Investor), 주한 캐나다
             대사관 (Minister-Counsellor, Trade Commissioner) 
기타 참석기관 : 주한 캐나다 상공회의소 (Executive Director)
목적 : 캐나다/알버타주에서의 AI 및 데이터센터 사업개발, 투자 및 협력에 관심 있는
목적 : 기업분들을 타겟으로 진행하는 정보제공 세미나 및 네트워킹 세션
언어 : 영어/한국어 혼합 (통역 지원 X)

**RSVP는 이미지 링크 통해 연결됩니다.**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webmaster@kdcc.or.kr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5길 8, 어반322 40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