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KOREA DATA CENTER COUNCIL

정보마당

지난 뉴스레터

제 목 : [2024-16]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뉴스레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4-15 조회수 323
첨부 첨부 미등록
thumb-img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뉴스레터입니다.
Vol.15 APR · 2024
DC 입지·시설규제 ‘강화 일로’…사업성 악화 우려
DC산업은 그동안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잠재력 또한 여전하다는 인식이 많지만 지방분산, DC안전성 강화, 분산에너지 활성화 등 정책목표에 대해 규제중심으로 접근하고 있어 사업성 악화에 따른 성장성 저하가 우려된다. 업계는 정부가 당근없이 채찍만 들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여야 총선앞 ‘님비’ 부채질… 필수 데이터센터도 “무조건 저지”
4·10총선 지역구 출마 후보들이 기피시설 건립을 저지하겠다는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일부 지역에선 여야 후보가 모두 정보기술(IT)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이를 위한 필수시설을 지역구에 건립하는 것은 반대하고 있다. 득표를 위해 님비(NIMBY) 현상에 편승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코어, 인천 AI데이터센터 연다…"연내 H100 GPU 1000개"
국내 최초로 엔비디아의 H100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 특화 데이터센터가 오는 15일 인천에서 문을 연다. 룩셈부르크에 본사를 둔 지코어는 4일 서울 시청 앞 더 플라자호텔에서 '한국 AI시장에 가속도 붙여줄 새로운 시작' 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 데이터센터 개소를 알렸다.
해남군, ‘기회 발전 특구’ 신청…솔라시도 데이터센터 조성 등
전라남도는 지난달 31일 도내 3개 지구, 6개 산업 433만㎡(131만 평)에 대한 첨단전략산업 기회 발전 특구 지정을 신청했다. 이중 해남군은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조성 66만㎡(20만 평)과 화원 산단 해상풍력 20만㎡(6만 평) 등 총 86만㎡(26만 평)이 기회 발전 특구 신청 대상에 포함됐다. 
국내 전력기기 업체, 글로벌 AI·인프라 투자 확대에 웃는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시작된 전 세계적인 전력기기 수요 증가세가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내 초고압 변압기 등 전력기기 시장이 지속 우호적이고, 유럽에서도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전력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점을 고려하면, 내후년까지 국내 업체들의 수출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해외건설 PF 보니…데이터센터 등 디지털 건설 ‘붐’
7일  해외건설협회 ‘해외프로젝트 금융(PF) 및 시사점’에 따르면, 최근 10년 누적 기준, 분야별 PF 현황을 보면 데이터센터 등 디지털 관련 PF가 285억1000만 달러(20.4%)로 가장 높았으며, 산업단지 등 산업 관련 PF가 276억7000만 달러(19.8%)로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는 미주지역과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의 디지털 관련 PF가 두드러졌다.
'데이터센터로 밀려드는 새 물결' 수랭식 냉각 트렌드 따라잡기
AI 및 기타 전력 집약적인 워크로드 채택이 증가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어야 한다는 규제 압박으로 인해 데이터센터에서 수랭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느리지만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에 따르면, 전 세계 데이터센터 수랭 시스템 시장은 2022년에 2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저항 0, 전자파도 없다…초전도케이블은 꿈의 전선일까
초전도체를 아십니까. 지난해 여름 국내 주식시장을 아주 뜨겁게 달궜던 테마였죠. 초전도체가 ‘전기저항이 0’인 물질이라는 건 이미 아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 도대체 전기저항이 0이라는 게 어떤 의미일까요. 그게 왜 그렇게 대단할까요. 초전도체 열풍이 지나간 이후이지만 궁금증은 남는데요. 산업현장에서 이 초전도체를 오랫동안 다뤄온 전문가를 인터뷰했습니다.
KDCC 회원사별 뉴스, 행사 등 홍보할 내용이 있으신 분들은 사무국 뉴스레터 담당자에게 내용을 전달해주시면 뉴스레터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레터 수신 추가를 원하시는 분들도 연락처 정보(소속/부서/성함/직책/이메일주소)를 담당자에게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원사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사무국 뉴스레터 담당자 shkim@kdcc.or.kr
SKB, 한국자금중개와 글로벌 금융 통신망 구축 협약
SK브로드밴드는 한국자금중개와 글로벌 금융 통신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데이터를 연결시켜주는 장소인 해외거점(POP)을 런던과 싱가포르에 구축했다. 또한 국내외 금융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해외 지점과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자금중개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국제전용회선으로 연결하고 장비임대 및 유지 보수 등 국제 통신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도 통합 제공한다.
KT클라우드, 다음달 2일 'KT클라우드 써밋 2024' 개최
KT클라우드가 다음 달 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KT클라우드 써밋(summit) 2024'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 행사는 올해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AICT) for all Business with 클라우드·데이터센터(IDC)'라는 슬로건을 기반으로 고객사와 협력사를 초청해 AI, 클라우드, IDC 분야의 산업 동향과 전략, 기술 중심의 서비스 구현 및 이용자 경험 사례를 소개한다.
“에코델타 데이터센터로 부산 산업구조 재편 앞장”
최근 부산 건설업계에서는 지역 중견 건설사 (주)대성문의 행보가 큰 화제다. 대성문은 IBK투자은행, 중소기업은행, 메테우스자산운영 등과 컨소시엄을 꾸려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인 (주)부산에코델타 그린데이터센터PFV를 설립하고, 오는 2027년까지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에 친환경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건설에 나섰다.
현대건설 윤영준 '8조 투자' 아마존 데이터센터 수주 공들여, DL이앤씨와 격돌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이 아마존웹서비스(AWS) 데이터센터 수주에 도전한다. 현대건설은 올해 국내외에서 7천억 원 규모 데이터센터 사업을 수주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데이터센터 시공은 진입장벽이 높은 데다 성장성이 높아 신사업의 일환으로 적극적으로 키워나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webmaster@kdcc.or.kr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5길 8, 어반322 409호